매운 음식을 맛보려면 ‘이곳’에 가라, 서울 구로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구로구 지역호감도

매운 음식을 맛보려면 ‘이곳’에 가라, 서울 구로구


지속하는 불경기와 무더위, 오랜 장마까지 겹치면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매운맛을 찾는 이들은 증가한다. 직장인들이 몰려있는 서울 구로디지털단지가 매운 요리로 유명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일지 모른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그날 있었던 스트레스가 절로 날아가는 기분이랄까.

                    
                

매운 음식의 집합소, 구로디지털단지

  • 1

  • 2

1

회사원들이 많은 구로구에는 불족발같은 회사원들을 위한 특별 음식이 많다.

2

소주 한 잔이 어울리는 매운 장어구이 또한 인기 있는 메뉴 중 하나이다.

구로디지털단지는 매운 음식이 유독 많다. 매운 족발부터 시작해 매운 삼겹살, 매운 주꾸미 등 다양한 매운맛이 직장인들을 유혹한다. 매운 음식을 좋아한다고 결코 건강에 좋지 않은 것은 아니다. 요즘 음식점들은 고추의 웰빙 성분인 캡 사이신(capsaicin)을 사용하기 때문. 캡 사이신은 세균을 죽이는 살균 효과도 있을 뿐 아니라 폐 표면에 있는 니코틴을 제거해 애연가들에게도 인기가 좋다. 캡 사이신은 살모넬라균, 포도 상구균 등 식중독균뿐 아니라 위염, 위궤양, 위암의 원인인 헬리코박터균을 죽이는데도 유효하다. 구로디지털단지 2번 출구에 내려 왼쪽 골목길로 들어서면 음식점 거리가 나온다. 직장인 거리답게 가볍지 않으면서 수수하다. 그렇다고 허름한 것은 아니다. 수수하지만 뭔가 가족 같은 포근함을 준다. 

이곳엔 유독 매운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매운 음식을 전문적으로 파는 음식점들은 발 디딜 틈도 없이 손님들로 가득 차있다. 특히 매운 음식을 대표하는 매운 불족발의 주요 고객은 젊은 여성층이다. 여성 직장인들은 불 족발에 맥주를 즐겨 찾는다. 가장 맛있는 족발의 불족발은 매운맛이 강한 직화 요리다. 매운 소스와 밑반찬 소스가 더해져 깊은 맛을 낸다. 양도 푸짐해 1차와 2차를 한곳에서 해결하려는 직장인들의 속을 든든히 채워준다. 이곳은 불족 이외에도 새콤 달콤 입맛 돋우는 ‘냉채족발’ ‘건강함이 숨 쉬는 보쌈’, 족발과 보쌈을 한 번에 즐기는 ‘가족의 족보’, 보쌈과 홍어의 절묘한 만남인 ‘보쌈 삼합’ 등 다양한 요리를 갖추고 있다. 

또 남자들의 인기 메뉴는 단연 매운 먹장어. 지글지글 소리를 내는 숯불에 매운 소스 듬뿍 얹은 먹장어를 구우며 소주 한잔 들이키는 것이 구로에서 직장 생활하는 이들에게는 일종의 ‘맛’이자 ‘멋’이다. 매운 먹장어와 함께 잘 어울리는 것은 홍합탕과 어묵탕. 이곳 가게 주인은 먹장어를 시키는 손님에게 탕을 서비스로 준다. 지글지글 알맞게 익은 먹장어를 깻잎에 싸 한입 먹고 홍합탕을 한 숟갈 떠먹으면 그날 있었던 고단한 하루가 말끔히 사라지는 기분이다. 이외에도 매운맛을 감칠 나게 해주는 튀김 류, 매운 맛을 상쇄시켜 주는 카제인 성분의 쿨피스도 매운 맛을 편하게 들길 수 있게 해준다.

 

구로가 매운 음식이 유달리 발달한 이유는?

명태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건강에 좋은 건강식품이다. 

이렇게 직장인들에게 매운 맛이 사랑받고 있는 이유는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때문. 이 물질은 뇌신경을 자극해 우울한 기분을 해소시켜 주고 땀을 흘리고 나면 기분이 좋아지고 스트레스도 해소된다. 구로 디지털단지 맛집 골목의 명태 찜도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다. 꼬들꼬들한 명태와 아삭한 콩나물, 3단계의 매운 맛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다. 참고로 명태는 단백질이 풍부한 어류다. 날 것을 생태라 하고, 얼린 것은 동태, 70퍼센트 정도 수분을 제거한 것이 명태다. 명태에는 체 내 필수적인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신체의 발육을 도와주고 두뇌와 눈에 좋은 식품이다. 거기에 매운맛이 더해져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아 직장인들에게 인기 있는 음식이 됐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여자들이 좋아하는 매운맛, 불족발 먹으러 출발~
소주 안주로는 최고! 매운 먹장어 먹으러 구로구로 떠나보세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4년 01월 3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강진군 다산박물관 올해 입장객 6만명 돌파, 국내여행, 여행정보 강진군 다산박물관 올해 입장객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매운 음식을 맛보려면 ‘이곳’에 가라, 서울 구로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